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안도 다다오 개인전 : 뮤지엄산

by 전시포럼 2023. 6. 15.

안도 다다오

안도 다다오는 누구인가?

안도 다다오는 1941년 9월 13일 오사카에서 태어난 일본인 거장입니다. 그는 엔지니어로서 전문적인 훈련을 받지 않았고, 트럭 운전사와 전문적인 전투기로서 경험이 있었지만, 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환상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에 충분했습니다. 

안도 다다오의 건축 작품은 자연과 디자이너의 조화를 강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콘크리트, 유리, 그리고 철과 같은 재료들을 사용하여, 빛과 공기가 디자이너에게 도입되었고, 디자이너와 자연이 함께 어우러지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그는 디자이너를 통해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인간의 마음과 영혼을 치유하는 공간을 만듭니다. 안도 다다오의 대표적인 디자인 중 하나는 "빛의 교회"입니다 콘크리트와 유리로 이루어진 작은 교회인데, 빛이 구조물에 스며들어 아름다운 공간을 만들어냅니다. 

 

또한, 베네치아 비엔날레 일본관은 콘크리트와 철로 구성된 작은 구조물로 일본의 전통 디자이너와 초현대 디자이너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로코 하우스는 자연광과 공기를 건물 안으로 도입하여 편안한 공간을 제공하는 콘크리트 및 유리 주택입니다.

안도 다다오의 9년만에 전시 <안도 다다오, 청춘>

 

 

안도 다다오 개인전은 2023년 4월 1일 부터 7월 30일까지 개최 됩니다. 전시 장소는 강원도 원주 유지엄 산입니다. 이번 개인전은 2014년 이후 처음 개최 되는 안도다다오 개인전입니다. 국내에서는 최초로 개최되는 전시회인데요. 안도 다다오가 설계한 뮤지언산 개최 10주년 기념으로 열리는 개인전이라고 합니다. 안도 다다오의 건축 철학 및 작업과정을 소개하는 교육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안도다다오는 전문적인 건축 수업이나 학위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독학으로 공부하여 1969년에 본인의 회사를 섭립하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간결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자연속에 건축물이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조화"를 가장 강조하는 디자인으로 자연의 요소인 빛, 물, 흙 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며 인공적인 건축물이 자연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하는 기교로 세계를 감동시켰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빛의 교회, 물의 교회, 베네치아 비엔날레 일본관, 로크아일랜드 미술관은 안도다다오의 대표적인 작품입니다.

 

다다오는 건축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 하고 있습니다. 그의 작품은 건물 역사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안도 다다오 전시회 관람 포인트

다다오의 정시회는 그의 작품과 그의 철학을 이해할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이고 국내에서 편하게 감상할수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전시회 에서는 작품 모형 및 사진 영상과 강의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서 주목해서 관람하실 포인트 몇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자연과 건축의 조화 :  다다오의 대표적인 디자인 키워드이며 이번 전시에서 꼭 집중해서 관찰해보시길 바랍니다.

2. 빛의 활용 : 다다오의 건축에서 빛은 빼놓을수 없는 요소인데요. 이번 전시회에서 다다오가 빛을 어떡게 사용하는지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3. 미니멀리즘 : 필요없는 부분은 모두 걷어낸 다다오의 간결한 건축 설계를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재차 말씀드리지만 국내에서 다시 열리지 않을 수도 있는 이번전시회를 놓치지 마시고 꼭 방문하여 안도 다다오의 건ㅊㄱ에 대해 깊이있는 이해와 감동 느끼시길 바랍니다.